교회와 음악

CCM/About CCM / / 2022. 4. 27. 18:53

안녕하세요. 깔끔이에요~ 오늘은 교회와 음악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교회 그리고 예배에 있어서 음악은 빠질 수 없는 부분이죠. 

우리가 보통 시편에 곡을 붙여 부르는 것을 찬양이라고 배우곤 했는데 음악적 요소에 대하여 조금더 자세히 알아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정리하는 차원에서 올려봅니다. (관련 자료들을 계속 수정 보완 업데이트 중입니다.)

 

교회와 음악

1. 교회 교육의 목적 

음악을 통하여 교회 교육의 목적을 달성코자 함과 동시에 음악 교육의 목적을 성취함으로 교회가 바라는 교육 목적을 성취코저 함이다. 우선 교회 교육의 목적을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바람직한 크리스챤 형성이다. 이 말은 곧 그리스도를 닮은 사람, 혹은 그리스도를 닮은 인격의 소유자로 만들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게 하는 것이다.


다른 한편 교회음악 교육의 목적을 요약한다면 이는 전인교육을 위한 자세를 지키면서 음악의 체험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조성을 개발하고 또한 음악의 생활화를 꾀하여 정서를 풍부히 하며 조화된 인격을 형성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과 기도를 찬양으로 드리게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양면의 목적을 병합하여 그 속에서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점들과 일치점들을 찾아 우리는 음악을 통한 교회 교육의 목적을 찾아야 한다. 

 

 

2. 찬송가의 올바른 이해 

 

(1) 찬송가(HYMNS) : 삼위일체이신 성부, 성자, 성령을 찬양하는 노래.

 

 

 

(2) 복음 찬송가(GOSPEL HYMNS) : 삼위일체에 대한 찬양으로 속성, 섭리, 사역 등을 찬양하는 내용의 노래.

 

즉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찬송가이고, 하나님의 사랑, 은혜 등을 감사하며 찬양하는 것이 복음 찬송가이다. 역시 대상은 성부, 성자, 성령이다.

 

 

 

(3) 복음성가(GOSPEL SONG) : 인간이 인간에게 신앙의 권면, 전도, 인간의 교재 등을 위한 내용으로 대상은 인간이다. 그래서 복음성가에는 "아멘"이 올 수 없다. 

 

 

그러나 현대는 "찬송가학"이 무색할 정도로 복음성가가 다변화, 다양화 되었다. 가만히 살펴볼 때 가사는 분명히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인데 분위기는 흔히 우리가 느끼고 있는 복음성가 스타일인 것이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찬송가 책에도 말이 "찬송가 책"이지 복음성가적인 가사가 상당히 많이 있음을 본다. 그러기에 우리는 찬양할 때 가사를 생각하면서 불러야 하는 것이다. 결국에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지만,(그것이 복음성가일지라도 결국에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아닌가.) 최소한 올바른 찬양으로 "찬양의 오류"를 범하지는 말아야 하겠다. 

 

3. 예배 음악의 본질과 기능 

(1) 회중을 예배 행위로 이끈다.
(2) 회중을 영적인 사색에 있도록 한다.(기도, 묵상 등)
(3) 회중을 하나님께 가까이 가도록 한다.
(4) 회중을 하나님께 바치도록 한다.
(5) 회중을 통일한다. 

* 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하라. (시 105 : 6)

* 여호와를 찬양하는 것은 선하고 아름답고 또 마땅한 것이라.(시 147 : 1)

* 백성들이 찬송할 때 거기 함께 거하신다.(시 22 : 3)

* 솔로몬이 성정 건축 때 여러악기로 일제히 소리 높여 하나님을 찬양할 때 하나님의 영광이 성정에 가득하게 나타나셨다. (대하 5 : 14)

*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고, 또한 찬송은 예수님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히 13 : 15)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